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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흥의 역사적 실제와 미래 -3- 운영자 2007-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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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흥의 역사적 실제와 미래 -3-

신동식 목사


이에 대하여 전기 작가이자, 부흥사가인 이안 머레이는 부흥에 대한 세 가지 견해를 소개한다. 대부분 이 세 가지 견해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부흥은 단회적이지 반복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즉 부흥은 특별한 것으로 또는 일정한 시기마다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으로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살고 있는 전 시대는 오순절기간과 같고 마지막 시대이기 때문이다. 즉 구약의 교회는 부흥을 위해 기도했고 하나님께서는 마지막 때에 성령의 부어 주심에 의해 그의 백성을 부흥시킬 것을 약속하셨으며, 이 기도의 약속은 사도행전의 오순절 성령사건을 통해 영원히 성취되었기 때문이다. 둘째는 부흥은 사람의 노력에 의해 반복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성도들이 열정적으로 기도하고 전도하는 일에 힘쓰면 우리는 부흥을 맛볼 수 있다. 그리고 부흥을 일으키는 수단으로서 회개와 갱신된 개인의 거룩함의 필요성이 강조되어야한다.

셋째는 부흥은 하나님의 주권에 의해 반복될 수 있다. 즉 부흥은 성령의 부으심이며 그리스도의 중보사역으로 말미암은 것이며 교회의 삶을 새롭게 바꾸는 결과는 가져오는 것이며 불신자들 사이에 널리 퍼져 나가는 은혜의 물결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성령 하나님의 비상하신 교통하심이며, 성령의 형언할 수 없는 풍성한 역사이며, 그의 능력이 뚜렷하게 확장되어 가는 것이다.


이 상에서 부흥에 대한 정의와 현존하는 세 가지 견해를 보았다. 이제 결론 적으로 말한다면 부흥은 성령의 비상한 역사로서 반복되어 질 수 있는 한번 오신 성령은 다시 오시지 않지만 성령의 비상한 역사는 역사 속에서 계속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부흥은 인간의 어떤 인위적인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참된 부흥은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으로 역사 하실 때 이루어진다. 그렇다고 우리의 준비가 필요 없다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준비는 계속해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러나 준비됨에 부어주시는 성령의 역사는 오직 하나님의 주권에 달려있다.


3. 부흥에 대한 성경적, 역사적 사실


부흥이란 무엇인가? 그 본질에 대하여 앞서서 살펴보았다. 이제 부흥에 대한 성경적이고 역사적 사실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것은 앞서 이야기한 부흥의 본질이 성경적이며, 역사적인 근거에 기반 한 것임을 증거 하는 것이다. 특별히 신구약시대에 나타난 부흥과 교회사 속에 나타난 부흥을 통하여 오늘도 부흥을 갈망해야 하는 이유는 살필 수 있다. 성경에 나타난 첫 번째 부흥의 사실은 셋의 시대이다. 이 때의 사람들은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하였다.[창4:26] 성경은 노아의 대홍수 이전에 일반적인 신앙의 부흥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암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여호수아 시대에 좀 더 보편적이고 놀라운 부흥이 있었다는 특별한 설명을 발견하게 된다.여호수아 사역 하에 백성들 가운데 진지한 신앙의 깊은 각성이 있었으며 그것이 광범위 한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다.[수8:33-35,18:1,24:31]

여호수아 시대 이후에도 신앙의 각성이 일어나고 부흥의 모습이 보인 때는 바로 열왕의 시대였다. 요시야 왕 시대에 서기관 사반이 왕 앞에서 여호와의 율법 책을 읽었을 때 놀라운 일이 발생하였다.[왕하22;11-13] 그리고 곧 이어 국가적인 종교개혁이 일어난 것이다. 이것은 아사왕과 히스기야 시대에도 발생하였다. 또한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자들의 마음에서 일어난 위대한 변화가 그것이었다.[스9:8]1) 구약의 모습만이 아니다. 이러한 부흥의 모습은 신약 시대에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것은 세례 요한의 사역과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통하여 회심의 역사가 일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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