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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흥의 역사적 실제와 미래 -4- 운영자 2007-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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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흥의 역사적 실제와 미래 -4-

신동식 목사


그리고 영광의 주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심으로 이 위대한 사역이 마치 멈추어진 것 같아 보였지만 오히려 이 사건은 하나님의 영의 광대한 부어 주심과 나라와 민족 가운데서 더 강력한 일반적 각성의 길을 예비하게 되었다. 이적적인 선물로서의 하나님의 성령께서는 사도들에게 강림하심과 동시에 청중들에게 구원하시는 은혜가 임함으로써 오순절에 삼천 명의 영혼들이 단 한 번의 설교를 통하여 회심하는 놀라운 역사가 일어났다. 오순절에 발생한 위대한 회심 사건은 신약 성경에서 유일하게 기록된 사건은 아니다. 신약의 또 다른 곳에서도 수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믿고 회심했다.

이러한 신구약이 증거 하는 부흥이 역사는 성경의 사건으로만 끝난 것이 아니라 교회사의 역사를 통하여 계속되어진 것을 볼 수 있다. 종교 개혁의 시기였던 16세기는 신앙 부흥의 총체적이 모습을 보여주었다면 매 세기마다 각 지역에서 이러한 부흥의 역사가 일어 낳으며 알려진 것을 볼 수 있다. 이렇듯 부흥의 역사는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 가시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뜻으로 성경의 시대로부터 계속하여 진행되어 왔음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부흥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결코 성경적이며, 역사적인 생각이 아니다. 오히려 우리 시대에도 더욱 간절히 부흥을 기대하여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부흥에 나타난 성령의 사역은 무엇이며, 교회에 주신 보편적 방편은 무엇인가? 이 사실을 바로 아는 것은 성경적 역사적 부흥의 본질을 더욱 견고하게 하는 것이 될 것이다.


4. 부흥의 열매


전자에서 부흥의 정의에 대하여 그리고 성경적이고 역사적인 여러 의미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에 못지않게 부흥에 대한 중요한 의미가 있다. 그것은 부흥의 열매이다. 열매를 보아 그 나무를 아는 것이다. 부흥의 열매를 통하여 정의에 더 가까이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참된 부흥의 열매는 무엇인가? 이에 대하여 이안 머레이의 말은 매우 의미심장하다.

“진정으로 은혜를 누리고 있는 사람이라면 늘 영적으로 깨어 있어서 하나님의 대한 사랑이 깊어져 가고, 성경 말씀에 경외감을 가지고 이에 순종하며, 그리스도를 섬기는 일에 관심을 기울이고, 날마다 거룩에 힘쓰며, 이웃에 대해 긍휼한 마음을 품게 될 것이다. 따라서 부흥이 그리스도인들이 이미 소유한 것에 더하여 지는 것이라고 한다면 참된 부흥이 있는 곳에 이와 똑같은 특성들과 행동들이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이다. 부흥의 진위는 바로 이렇게 입증된다. 그러나 이러한 특성들은 우선적으로 눈여겨보지 않고 방언이나, 계시, 공적인 죄의 고백, 흥분의 상태등과 같은 다른 표적들을 부흥의 증거로 생각하면 잘못된 판단이 내려질 것이라 확신한다.”

성경적이고 역사적인 부흥의 참된 모습은 영적인 각성을 통한 전 인격적인 변화가 주어지며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집중적인 사모함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역사상 가장 위대한 부흥이었던 평양 대 부흥 운동의 특징에 대하여 박용규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첫째로 한국의 부흥운동은 단순한 부흥운동이 아니라 영적 각성 운동이었다. 둘째 부흥운동은 정치적 암흑기를 극복하고 민족에 대한 새로운 희망을 다지게 만들어 주는 종교적인 사건이었다. 셋째 한국 교회 운동은 1890년에 채택된 네비우스 선교정책의 일환으로 채택된 사경회 운동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진행되었다. 이것이 부흥의 시작이라면 그 열매는 분명한 삶과 성품의 변화로 나타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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