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 >

 

금요신앙세미나 요약 2007.2.9 송용환 2007-04-02
  • 추천 0
  • 댓글 0
  • 조회 123

http://lightsalt21.onmam.com/bbs/bbsView/36/95137

 

성령이 하나님이시라는 증거2

 

1. 성령은 인격적인 존재이십니다.

 베드로후서 1장 21절을 보면 성령님은 성경의 저자들의 인격에 감동하심으로써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말하게 하십니다. 인격적 존재인 사람과 성령님은 분명한 교재가 있다는 것입니다. 교재는 인격과 인격만이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성령님은 인격적 존재이십니다.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 (베드로후서 1:21)


 사람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증거하려면 그 일에 대하여 기억하고 체계적으로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말로 잘 표현해야 합니다. 인격을 가지지 못한 존재는 절대로 증거라는 것을 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님은 분명한 인격적 존재이십니다.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요한복음 15:26)

 사도행전 13장 2절에는 안디옥 교회의 선지자들과 교사들(행 13:1)에게 말씀하시는 성령님이 나오십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 말씀을 알아듣고 순종하였습니다. 성령님께서 인격적인 존재로서 사람들에게 말씀하셨기 때문에 이러한 일이 가능하였던 것입니다.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가라사대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사도행전 13:2)


2. 성령님은 하나님이십니다.

 고린도후서 3장 18절의 말씀은 성령님께서 하나님이심을 알려줍니다. 하나님은 스스로 그분의 영광을 나타내십니다. 그 영광을 보기 위해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은 하나도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이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가능한 것입니다.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고린도후서 3:18)


 성령님께서 하나님이시라는 것은 그분의 속성을 보면 더욱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성부 하나님께서는 크게 2가지 속을 가지고 계십니다. 하나는 비공유적 속성으로서 거룩성, 영원성, 전능성, 전지성, 편재성이 있습니다. 비공유적이라는 말은 하나님에게는 있지만 인간에게는 없는 속성을 표현하는 말입니다. 또 다른 속성은 공유적 속성으로서 하나님과 그 분의 형상을 따라 지음 받은 사람에게도 있는 속성을 말합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앞서 말한 인격성이라 하겠습니다.

 아무튼 성령님 또한 비공유적 속성을 가지고 계십니다. 성령님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과 마찬가지로 성령 하나님은 동일하게 비공유적 속성을 가지고 계십니다.


성부 하나님의 전능성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치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 (사도행전 2:27)

성자 하나님의 전능성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이사야 9:6)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로마서 1:4)

성령 하나님의 전능성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지혜의 권하는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하여 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게 하려 하였노라 (고린도전서 2:4,5)


성부 하나님의 전지성

 지으신 것이 하나라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오직 만물이 우리를 상관하시는 자의 눈앞에 벌거벗은 것같이 드러나느니라 (히브리서 4:13)

성자 하나님의 전지성

 세 번째 가라사대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가로되 주여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을 주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라사대 내 양을 먹이라 (요한복음 21:17)

성령 하나님의 전지성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 (고린도전서 2:10)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금요신앙세미나 요약 2007.2.23 송용환 2007.04.02 0 132
다음글 창조에 대한 세미나 박석화 2007.02.24 0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