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식 목사의 구속사적 성경연구(218) - 룻기[2] | 박석화 | 2014-06-27 | |||
|
|||||
구속사적 성경 연구 (룻기1:1-18)
룻기 1장
우리는 지난 시간에 룻기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룻기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것은 인생의 위기에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 가에 대한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사람마다 상황과 처지는 다르지만 인생의 위기는 누구에게나 올 수 있습니다. 최근 여러 공방 가운데서 있는 국무총리 후보자 내정자에게 위기가 왔습니다. 사람을 살아가면서 보수적인 생각을 할 수 있고, 진보적인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진보적인 생각이 다 옳은 것이 아니고, 보수적인 생각이 다 틀린 것이 아니고, 보수적인 생각이 다 옳은 것이 아니고, 진보적인 생각이 다 틀린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 나라의 오묘한 섭리 가운데 100% 확답을 가질 수 없는 것이 우리가 사는 세상입니다. 사람들은 때로는 여론과 소리와 군중에 함성의 소리에 이리저리 흘러갑니다. 국무 총리의 내정자의 강연을 읽어 보변서 실수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 사람을 매장할 만큼 실수인가에 대해서는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해보았습니다. 국가의 중요한 리더자가 되는 사람은 점검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철회하고서라도 그 사람에는 위기가 온 것입니다. 이처럼 사람은 처한 상황은 다르지만 위기가 옵니다. 작은 부분에서 위기가 없는다. 저한테도 몸이 탈진 되면서 위기가 왔습니다. 위기 가운데 어떠한 모습을 가질까요? 첫째는 절망할 것입니다. 둘째는 타협할 것입니다. 불의와 부정과 세상과 타협할 것입니다. 셋째는 위기를 이기고자 싸우는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모습 가운데 우리는 존재합니다. 그리스도는 절망하거나 세상에 타협하는 사람은 아닐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을 의지하고 세상의 위기 가운데 싸우는 사람입니다. 시편 기자를 보면 한결같이 위기 가운데 산성이고 바위이신 하나님을 의지하여 위기를 이기고 가는 것을 봅니다. 시편 가지 가슴에 있는 하나님을 향한 거룩한 열망이 위기를 극복하고 위기가 새로운 기회가 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것이 그리스도인들의 모습이다. 룻기를 보면서 우리가 이와 같은 것을 봅니다. 룻이라는 여인을 보면서 이를 보게 됩니다. 그녀는 위기가 왔습니다. 룻의 남편이 죽었습니다. 이 상황 가운데 시어머니는 자기를 버리면서 자기의 땅으로 가라고 합니다. 나오미와 엘리멜렉을 보면 그들의 위기가 처했을 때, 약속의 땅에 있지 않고 상황을 피하여 애굽으로 갔습니다. 애굽으로 가서도 위기를 맞이한 여인의 모습을 룻기는 우리에게 보여줍니다. 도피하였던 이들에게 이방의 땅에서 물질과 다른 힘든 위가를 어려움을 당하게 되고, 어려움 가운데 어떻게 해야 할까? 위기 가운데 어떻게 해야 할까? 를 보여줍니다. 나오미와 룻은 약속의 땅으로 돌아갈 것을 결정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것이 지난주에 살펴보았던 전반적인 첫 번째 내용입니다.
두 번째 살펴볼 것은 우리 삶에는 당하지 않았으면 하는 고통이 다가온다는 것입니다. 위기 상황에서 어떻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에서 당하지 않았으면 하는 고통이 다가온다는 것입니다. 기근을 피하여 모압으로 간 엘리멜렉은 모압 여인을 아내로 삼습니다. 결혼했다는 것은 새로운 생명과 가정을 기대하게 하는 것입니다. 모두가 이러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며느리를 얻은 이후에 시아버지가 죽고, 두 아들이 죽게 됩니다. 나오미와 엘리멜렉 가정에서 일어난 사건을 보면서 우리 역시 비슷한 일을 겪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은 몰라도 나에게는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이를 보면 남 이야기 같지 않다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때때로 우리는 나에게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고통과 고난이 올 수 있습니다. 욥이 그러하였습니다. 욥이 고난을 생각했겠습니까? 그는 정직하게 살았습니다. 동방의 의인이라고 했습니다. 자신에게 닥쳐온 상상할 수 없는 고통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욥의 아내가 하나님을 욕하고 죽으라고 하였습니다. 뜻하지 않은 상황은 하나님이 허용하신 고난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죄를 지음으로 오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 잘 알지 못하지만 우리도 이러한 상황이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고난을 주신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이번에 총리 후보자의 연설때문에 소란이 많았습니다. 그가 실수하였던 것은 하나님의 역사를 결정론으로 몰아갔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것은 쉬운 것이 아닙니다. 다마 우리라 할 수 있는 것은 역사 가운데 하나님의 뜻을 있었음을 고백하는 일입니다. 꽤 긴 강연이었지만 끝까지 읽었습니다. 그 강연을 보면서 생각해 보면서 오늘 본문과 관련하여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역사 속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을 볼 수 있습니다. 특별히 고난을 당하였을 때 왜 이런 상황을 주셨는지 배워야 합니다. 이를 잘 보여주는 것이 하박국입니다. 하박국에 보면 선지자가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강한 자들의 불의함에 대하여 하나님께 탄원합니다. 이스라엘의 백성들과 제사장들이 철저하게 타락하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 권력을 가진자들은 우상숭배를 하고 율법을 지키지 않고 가난한 사람을 학대합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침묵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신데, 저들을 어떻게 가만히 둡니까? 그렇게 탄우너한 것입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선지자에게 대답합니다. 내가 열방을 일으키리라, 갈대아 사람을 일으켜서 이스라엘을 징계하리라. 이방 나라를 일으켜서 이스라엘을 징계하겠다고 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배울 것이 있습니다. 일제 36년에 하나님의 뜻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제 36년을 통하여 한국 교회의 추악한 모습을 드러내셨습니다. 신사참배가 이루어졌습니다.그리고 이러한 추악하고 더러운 것과 싸우도록 명령하신 것입니다. 교회의 불의함에 저항하고 더 큰 죄를 가진 일본에 저항하게 하셨습니다. 이렇게 역사 가운데 깨어있는 그리스도인들은 우리들의 불의한 시대를 향하여 우리들의 죄를 기억하고 자백하고 깨어서 각성하는 필요합니다. 불의한 세력들을 향하여 대항하는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아모스를 보게 되면 이스라엘 심판하기 위해 하나님은 이방의 모든 나라를 심판합니다. 이방 나라를 다 심판하고 맨 나중에 이스라엘 심판을 향합니다. 하나님께서 이방 나라를 무시한 적이 없습니다. 이방나라는 언약 백성이 아니니 내 손에서 벗어났다고 말한 적이 없습니다. 지금은 이야기 하면 인민재판을 하듯이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역사의 손이 떠난 적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주권 하에 있습니다. 동시에 불의한 자들의 손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입니다. 욥은 분명 의인이었습니다. 하나님이 시험을 허용하였습니다. 시험 받은 욥이 저항합니다. 그런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아가기 위해 몸부림치는 것입니다. 역사가 지난 이후에 보니까 그렇게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룻 1:6) 그가 모압 지방에 있어서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권고하사 그들에게 양식을 주셨다 함을 들었으므로 이에 두 자부와 함께 일어나 모압 지방에서 돌아오려 하여 (룻 1:7) 있던 곳을 떠나고 두 자부도 그와 함께하여 유다 땅으로 돌아오려고 길을 행하다가
놀라운 소식이 들려온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 이스라엘을 생각하신 것입니다. 기근이 있었던 그 땅에 양식을 주신 것입니다. 이 소식이 멀리 있는 모압에 들려온 것입니다. 나오미가 그 사실을 듣고 결정합니다. 내가 있어야 할 곳이 아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양식이 있어서 돌아간다는 것이 아닙니다. 과부 셋이 돌아간다는 것은 온갖 모욕과 치욕이 만 천하에 드러나는 것입니다. 내 삶이 패가망신했는데 고향으로 갈 수 있을까요? 고향으로 가는 사람은 금의환향하는 사람입니다. 더러는 마지막에 고향에서 죽겠다는 사람은 있습니다. 더군다나 이 사람들은 하나님의 약속의 땅을 버려두고 이방 땅으로 갔습니다. 그래서 돌아간다는 것은 어려운 것입니다. 나오미가 결정을 합니다. 나오미 안에 어떠한 모습이 있었는가? 하나님에 대한 분명한 고백이 드러난 것입니다. 철저히 회개의 자리에 있게 되는 것입니다. 내가 있을 곳이 이곳이 아니구나. 나오미는 자신의 처지를 한탄하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의 눈치를 보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것을 작정합니다. 다시금 하나님에 대한 고백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이 어떠한 상황 가운데 주어졌는지 깨닫고 돌아보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임을 알게 되고 돌아가게 됩니다.
결정을 해야 합니다. 누구에게나 위기가 올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고난과 고통이 올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람. 하나님의 자녀라고 해서 고통이 없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자녀에게 고통과 고난이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나님의 소리를 들어야 합니다. 다시 한 번 6절을 보겠습니다.
(룻 1:6) 그가 모압 지방에 있어서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권고하사 그들에게 양식을 주셨다 함을 들었으므로 이에 두 자부와 함께 일어나 모압 지방에서 돌아오려 하여
우리가 모압 지방에 있었지만, 이스라엘 향하여 귀 기울이고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자기가 갈 곳을 결정한 것입니다. 들었다고 하는 것은 자기 안에 분명한 돌이킴이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약속을 떠나서 어려운 곳을 떠나서 조금 더 쉬운 길을 찾아 이방인으로 가는 것이 하나님 앞에서 얼마나 큰 죄인가! 남아 있는 자들은 하나님이 약속한 땅이기에 그 땅에서 인내하며 견디는 것입니다. 엘리멜렉과 나오미는 세상과 타협하여 이스라엘을 나온 것입니다. 그러나 남은 이스라엘 백성은 세상과 타협하지 않고 견딘 것입니다. 그런데 이방 땅에서 그들의 남편과 아들이 죽은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약속의 땅에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였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나오미는 알았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징계임을 알았습니다. 가지 말아야 할 길을 간 것입니다. 하나님의 구속 역사 속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오미는 다시금 고향으로 돌아가는 발걸음을 옮기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에게 다가 오는 위기와 고난 가운데 쉬운 길로 가서는 안 됩니다. 약속의 땅에 있어야 합니다. 위기에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사람에게 하나님은 채찍질하여 그 자리로 오게 합니다. 인생의 막대기와 채찍질을 맞고 돌아오는 것이 아니라 위기의 자리에 있어야 합니다. 나오미와 엘리멜렉은 하나님의 선택하신 백성입니다. 이들을 통하여 그리스도를 오게 하는 놀라운 일이 있음을 봅니다. 엘리멜렉과 나오미가 애굽 땅으로 가는 것을 허용하신 것은 예수님이 오시기 위해서 보낸 것이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엘리멜렉을 죽였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위기는 누구에게나 오지만, 위기를 기회로 삼는 자는 하나님 말씀에 귀를 기울이는 자입니다. 그 말씀으로 나아가는 자입니다. 세상과 타협하지 않고 승리할 수 있습니다. 예수 믿는 것이 힘들어도 고난을 회피하지 말고 고난을 이겨내야 합니다. 영적으로 침체하여 떨어질 수 있으나, 하나님의 역사는 우리의 생각과 다릅니다. 약속의 자리에 서서 약속을 의지하는 것입니다. 우리 이후의 역사가 우리를 볼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 시대에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나머지는 다음의 세대에 맡겨야 합니다. |
댓글 0